이꾸준

면접은 대화다

면접은 지원자와 면접관과의 대화입니다.

이 말이 이해가 안되신다면 면접이라는 상황에 대해 더 깊게 생각해보셔야 합니다.

 

오늘 글의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면접 상황 이해 : 면접은 대화의 한가지 유형
  • 불편함을 없애고 호감을 얻는 대화 연습

면접 상황 이해 : 면접은 대화의 한가지 유형

면접은 '대화'의 한 유형입니다.

 

면접을 보는 상황을 상상해봅시다.

지원자분들이 느끼시기에는 숨막히는 분위기, 날 잡아먹을 듯한 질문, 날 떨어뜨릴 것 같은 표정까지 모든 것들이 다 두려울 겁니다. 혹시 실수하진 않을까 걱정되시고, 표정은 굳어가겠죠?

 

면접관도 면접 상황이 불편하다

중요한 점은 면접관도 떨리고 긴장된다는 것입니다. 면접관들도 똑같은 사람이고, 낯선 면접자들과 면접을 보고 있는 공간과 시간이 불편하기는 마찬가지입니다. 특히 조직에 들어와서 같이 일을 해야할 사람을 직접 뽑는 과정이기 때문에 스트레스 받고 긴장되는 건 똑같습니다. 당장 자기 팀에서 일하게 될 지원자를 잘 못 뽑으면 안되니까요. 그리고 최종면접(임원면접)으로 합격자를 올려보내야 하는 처지라면, 임원진들이 볼 때 이상한 지원자를 합격시키면 안되기 때문에 여러모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러분이 누군가와 대화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나도 조금 긴장되는 상황에서, 상대방이 너무 긴장하고 떨고 있고, 대화에 압박감을 느끼고 있으면 여러분도 불편하겠죠? 그런데 어떤 상대방은 그런 불편한 분위기를 잘 풀어내려고 하고, 여유있어 보인다면 어떨까요? 한결 대화가 편해지고 호감이 가실겁니다. 대화에서 구체적인 답변이 얼마나 좋았는지와 별개로요.

 

이걸 이해한 지원자와 아닌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물론 머리로는 알지만 행동이 그렇게 되지 않을 수 있어요. 하지만 면접은 대화라는 점을 항상 기억하시고 연습하신다면 '면접'이라는 유형에 맞는 대비를 하실 수 있습니다.

 

면접 준비라는 건 결국 면접관과의 대화를 준비하는 과정입니다. 평소 대화와 차이가 있다면, 여러분들의 자기소개서를 보고 물어볼 수 있다는 점과, '회사'와 '직무'라는 대화소재가 정해져 있을 수 있다는 점이죠.

자기소개서와 회사, 직무는 이미 서류작성에서부터 준비해온 부분이기에 공부해온 걸 대답하면 됩니다. 

 

불편함을 없애주고 호감을 얻는 대화 연습

만약 여러분이 낯선 공간에서 낯선 사람과의 대화를 편하게 할 수 있다면 면접에 있어 큰 도움이 될 겁니다. 그리고 상대방의 호감을 얻어내는 방법에 대해서도 생각해보세요. 엄청난 이성적 호감 같은 것이 아니라, 사람대 사람으로서의 호감정도면 됩니다.

 

공감해주는 자세 또는 경청, 겸손, 쿠션어 사용 등을 예시로 들어볼 수 있습니다.

 

경청은 특히 많은 분들이 놓치는 부분입니다. 단순히 상대방의 얘기를 물리적으로 잘 듣는게 아니라, 질문의 의도를 파악하셔야 합니다. 면접장에서 긴장이 되기 때문에 질문에 대해 제대로 된 답변을 하지 못하는 지원자들이 굉장히 많습니다. 이럴 경우 면접관은 짜증이 날 수도 있습니다. 안 그래도 많은 지원자들을 계속해서 보기 때문에 지쳐있는데, 묻는 말에 제대로 된 대답은 안하고 엉뚱한 말을 하는 지원자에게는 좋은 평가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겸손도 조심하셔야 하는 부분입니다. 임원진들은 자기만의 프라이드가 강하고 거슬리는 표현을 싫어합니다. 임원진과 의견이 다른 내용이 있다면 또는 임원진이 지원자분의 자기소개서나 발언에 대해 반박, 압박을 하는 상황이라면 겸손한 태도로 말씀을 해주셔야 합니다. 단호한 말투나 임원진의 말을 즉시 반박하는 것은 임원진을 거슬리게 할 수 있습니다. '면접관님의 말씀도 일리가 있지만, 제 생각에는~'과 같이 지원자분의 발언 전에 쿠션어를 넣어서 말씀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자신감과 자만심은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자신감 있는 모습은 좋지만 어휘나 태도에 있어 면접시에는 신중히 선택, 판단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면접의 상식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오늘 내용은 기본 바탕으로 꼭 염두해두시길 바랍니다.

다음부터는 면접 전형에 대해 상세히 살펴보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은 글)

[취업멘토링#01] 자소서 쓰는법 : 성격 장단점 예시

[취업멘토링#02]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예시

[취업멘토링#03] 자소서 입사후 포부 예시, 작성법

[취업멘토링#04] 서류 탈락 이유 : 내 자소서 왜 떨어질까? (인사담당자 입장에서 원인 분석)

[취업멘토링#05] 자소서 쓰는 법 : 자기소개서에 써야할 것들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