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꾸준

루이비통모엣헤네시(LVMH)그룹 주식 정리

 

 

Lvmh

 

 

lvmh는 우리가 흔히 아는 루이비통을 갖고 있는 그룹사다.

 

우선 명품주 lvmh 분석에 앞서
경영학 마케팅믹스의 한 요소인 가격에 대해 알아보자

가격은 다른 마케팅믹스 요소들에 비해 상대적으로 쉽게 변경가능하며 반응이 빠른 특성이 있다.

- 가격품질연상(price-quality association)이란 가격을 보고 품질을 연상하는 것으로 가격이 높을수록 품질이 높을 것으로 생각하거나 혹은 가격이 낮으면 품질이 낮을 것으로 생각하는 것을 말한다.
- 베블렌 효과란 비쌀수록 잘 팔리는 심리를 나타낸다.

가격은 마케팅에 있어 중요한 요소임에 틀림없다. 그리고 매출과 이익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므로 쉽게 바꿔서는 안된다. 브랜드 이미지와도 바로 연결되므로 마케팅에 있어 최후의 수단으로 고려해야 한다.

그런데 만약 어떤 기업은 가격을 쉽게 올릴 수 있다면? 그리고 소비자들은 이에 대해 크게 소비 결정을 바꾸지 않는다면 어떨까?
난 그 어떤 업종과 그 어떤 기업보다도 명품기업이 이런점을 잘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즉, 명품 앞에서는 가성비를 따지지 않는다. 명품은 원래 비싼거다. 명품은 애초에 아무나 갖는게 아니다.

이런 것들을 이해하고 명품주에 접근하는게 맞다.

ㅁ루이비통 모엣헤네시(LVMH) 주식 사는 법

Lvmh 주식 사는 방법은 에르메스 주식과 동일하다

프랑스에 상장된 lvmh 주식을 거래하면 된다.(독일에도 상장돼있지만 프랑스 no.1이므로 근본있게 프랑스장에서 사자)

 

우리나라에서는 삼성증권에서 매수할 수 있다.

(프랑스 해외주식 매매가 가능한 증권사가 몇개 없다)

(참고: 개장시간은 한국시각으로 17:00 ~ 01:30, 써머타임 시 16:00 ~ 00:30)

 

삼성증권에서 해외증권 계좌 개설후 원화를 유로로 환전해서 구입하면 된다.

비대면 계좌개설로 빠르고 편리하게 개설 가능하다.

(환전해서 구입할 경우 16시까지 해놓으면 된다)

 

한국주식과 동일하게 최소 주문수량 없이 1주씩 거래 가능하다.(물론 수수료는 별도)

증권사에서 15분 지연시세가 보일 수가 있다.

investing사이트나 어플을 이용하면 실시간 시세 조회가 가능하므로 참고해서 거래하면 편리하다.

 

 

ㅁ Lvmh 재무 실적 추이_(출처:lvmh.com)

 

 

 

 

 

매출(Revenue)과  순이익(Net profit) 모두 바람직하게 매년 성장중이다.

영업이익률도 20퍼센트가 넘는 수준에서 양호하게 유지되고 있다.

이번 분기 실적이 중요할 것이다.

 

최근 3개년 영업현금흐름은 6,972  ->  8,490  -> 11,648 밀리언 유로.

 

PER는 27.77(2019년 기준)

에르메스는 약 50으로 상대적으로 매우 매력적인 가격이다.

(산업평균 약 23)

 

 

 

 

 

 

 

배당도 꾸준히 올려주고 있다.(배당성장률 양호)

20년 1분기 배당수익률도 약 2% 수준으로 괜찮다.(에르메스는 20년 1Q 약 0.7퍼센트 수준)

명품 배당주로 손색없다.

 

Lvmh 포트폴리오 및 지역별 매출 분포

 

 

 

 

지역별 매출분포를 살펴보자.

에르메스(RMS) 주식 분석글에서 봤던 것과 비슷한 분포를 보인다.

일본을 제외한 아시아 지역 매출이 30퍼센트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2017년에 이 지역에 28퍼센트였는데 꾸준히 비율을 높이고 있다.

아시아의 성장이 대단한 것 같다.

특히 중국시장을 무시 못하고 이번 코로나 때도 중국에 많은 신경을 쓴 것으로 보인다.

 

▶(참고) 명품계의 최고 존엄 에르메스(RMS) 주식 분석글

digd2p.tistory.com/54

 

명품주 에르메스 주식(RMS) 주가/실적/전망 분석

프랑스 명품주식 에르메스(hermes) 정리 및 분석 ㅁ에르메스 매수 배경 명품계의 최고 존엄 에르메스 버킨백은 못사도 에르메스 주식은 사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프랑스에 상장돼 있는 RMS에 대��

digd2p.tistory.com

 

 

 

 

 

 

 

환율에 따른 매출 정보도 게시해놨다.

홍콩 매출이 5%를 차지한다.

최근 본 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명품시장이 홍콩을 추월했다.

lvmh에서도 한국시장에 더 큰 관심이 쏠릴 것으로 본다.

 

 

 

 

 

 

 

비즈니스 그룹별 매출분포이다.

밑에서 각 사업별 브랜드들을 확인하겠지만, 미리 짚고 가겠다.

에르메스와 비슷하게 '가방'이 속한 패션&가죽제품군의 매출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다.

(에르메스는 가죽제품군이 전체 매출 50%차지)

역시 명품기업들은 가방이 잘 팔리는 것을 알 수 있다.

여자의 백은 이해의 영역이 아닌가보다.(요즘은 길거리에서 여성분들이 무슨 가방 메고 다니는지 유심히 보게 된다)

 

 

 

에르메스에 비해 가죽제품군에 덜 치중된 포트폴리오를 보유했다는 점이 좋아보인다.

최근 에르메스가 화장품 분야로 사업을 확장해나가는 만큼, 향수&화장품군에서의 경쟁이 치열해지리라 예상된다.

 

 

 

 

 

 

 

lvmh홈페이지에는 investor들을 위해서 At a glance 한눈에 투자에 참고할 만한 숫자들을 살펴볼 수 있게 정리해놨다.

재밌는 점은 숫자가 꺾인 분야가 없다는 점이다. 특히 패션&가죽제품 분야 매출은 2년 사이에 40퍼센트 이상의 성장을 했다. 

 

 


Lvmh 주가 차트

 

 


Lvmh 내 브랜드

lvmh 그룹사 내 브랜드는 너무 많아서 다 나열하기 힘들 정도다...

차근차근 살펴보자

 

 

 

Home fashion & leather goods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 패션 및 가죽제품군.

우리가 흔히 아는 루이비통, 겐조, 셀린느, 크리스챤 디올, 펜디, 지방시 등 이름만 들어도 아는 명품군이 다 lvmh그룹 소속 브랜드였다.

쟁쟁한 명품들이 결국 다 한 기업 소속 브랜드였던 것이다.

 

매출은 2019년 기준 22,237백만EUR.

17개 브랜드가 포진돼있고, 세계에 2,002개 매장이 있다.

 

 

 

 

 

 

 

LVMH내 home wines & spirits 브랜드

 

 

 

다음은 주류.

Spirits는 "알코올, 독한 술" 등을 뜻하며, 음료용어에서는 '증류주'를 의미한다.

모엣&샹동과 헤네시가 합병한 뒤 루이비통을 합병시키며 현재 lvmh그룹을 갖춘게 된 만큼 주류가 lvmh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적지 않다. 돔 페르뇽 같은 경우는 비싼 술로 그 이름을 들어봤지만, 나머지 모르는 브랜드들이 많다. 

2019년 기준 매출규모는 5,576M유로.

 

 

 

 

selective retailing

 

 

 

다음은 신유통채널(소매채널)

우리가 아는 세포라도 소개돼있다. 

매출은 2019년 기준 14,791백만유로이며, 2,011개의 매장이 분포돼있다.

 

 

 

 

watches & jewely

 

 

 

제니스, 불가리, 테그호이어 등 유명 시계, 쥬얼리 브랜드들도 lvmh꺼였다. 

매출은 2019년 기준 4,405밀리언 유로.

 

이밖에도 향수&화장품 등이 더 있다.

명실공히 최고의 명품 그룹답게 뭘 좋아할지 몰라서 다 준비한 느낌이다.

구찌, 발렌시아가, 보테가베네타 등을 보유한 케링그룹보다 훨씬 큰 대단한 그룹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 구찌(Gucci)를 품은 프랑스 럭셔리그룹 케링(kering) 주식 분석글

digd2p.tistory.com/80

 

케링 주식(kering) 주가/전망/정리 분석

오늘은 케링 주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케링(kering)은 국내 투자자분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기업일텐데요. 프랑스의 명품 그룹사이며 구찌(Gucci), 생로랑(Saint Laurent), 알랙산더 맥퀸(Alexander McQue

digd2p.tistory.com

 

 

Lvmh는 프랑스 시가총액 1위 기업이다. (프렌치 남바완)
(시총 188,357백만 유로, 약 264조원)
우리나라의 삼성전자(시총 350조원)같은 느낌이랄까. 

에르메스와 비교시 영업이익률 등은 부족하지만, PER에서 더 매력적이고 배당성장률, 배당수익률 모두 좋다.

난 두 기업 모두 좋다고 보고, 둘 다 사고 있다.

현재 에르메스는 최근 많이 상승했기에 덜 올라온 lvmh를 더 유심히 보고 있다.


Lvmh 브랜드가 갖는 가치는 분명 있다고 본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담아가면 분명 좋은 결과를 줄 거라고 본다.

물론 묻지마식 투자가 아닌, 숫자와 스토리를 확인해가야 한다.

지금까지는 숫자 잘 찍히고, 스토리에도 큰 문제는 없어보인다.

코로나라는 외부 변수로 인해 일시적으로 숫자가 흔들린 것일 뿐.

기업이 주는 그 가치는 흔들리지 않았다.

 

이런 상황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물론 코로나 충격이 얼마나 갈지 모른다.

2차 유행 우려로 다시 시장에 급락이 있기도 했다.

하지만 분명한 건 코로나 이후 보복적 소비가 이루어 질 것이고, 시장에는 돈이 풀렸고 이 돈은 가치 있는 자산으로 몰릴 것이라는 점.

또한 명품 주식은 가격 설정이 용이하여 가격을 올리기 쉽다는 점이다.

비싸서 사기 싫으면 사지마라 라고 당당히 얘기하는 게 명품의 원래 속성이다.

왜냐면 명품은 원래 비싼거니까.

 

난 꾸준히 모아갈 뿐.

다들 루이비통 주주가 돼서 루이비통 몽테뉴, 페이보릿, 팔라스 가방 하나씩 장만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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