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연기관 자동차에서 전기차로의 시대적 흐름은 거스를 수 없습니다.
이미 테슬라(Tesla)를 필두로 보여주는 자동차 산업의 변화는 우리 실생활에 밀접하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당장 우리나라 거리에서도 테슬라를 보기 쉬워졌고 현대차 그룹에서도 전기차, 수소차 등 차세대 자동차에 사활을 걸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국에서의 전기차 기업들은 어떤 모습일까요.
최근 니오(nio)가 중국의 테슬라로 떠오르며 국내 일반투자자들에게 인기를 끌었었습니다.
중국에서의 전기차 시장을 점유한다면 분명 큰 수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일 것입니다.
오늘은 니오 말고 중국 전기차 주식 샤오펑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샤오펑은 중국 샤오펑모터스(xiaopeng motors)라는 자동차회사입니다.
간단히 제품에 대해 훑어보고 가겠습니다.
현재 샤오펑모터스의 전기차는 G3, P7 두 종류의 모델이 있습니다.
G3는 SUV이고 P7는 세단이네요.
홈페이지를 접속해보고 놀란 점은 테슬라 홈페이지와 너무나 유사하게 해놨다는 점입니다.
홈페이지에는 모델에 대한 스펙을 간략히 나열해놨습니다.
p7모델은 NEDC 기준 706km 주행범위를 갖추고 있습니다.
전기차 주행가능거리를 측정한 기준이 각 국마다 다르기 때문에 NEDC로 명시해놨네요.
참고로 Xiaopneg 홈페이지에서는 휠, 바깥 온도, 에어컨 on/off 여부 등에 따라 주행가능거리를 시뮬레이션 해 볼 수 있는 화면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전기차는 충전 시간과 이에 따른 주행거리가 중요하기 때문에 미리 계산해볼 수 있는 화면을 친절히 제공하고 있습니다.
물론 실제 주행시와 어느정도 오차가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고객 친화적으로 이런 화면을 제공해주는 점에서 중국 기업이 많이 발전했다는 걸 알 수 있네요.
G3 모델입니다.
뭔가 카이엔스러운 느낌과 테슬라를 섞어놓은 이미지 같습니다.
nedc 기준 520i 모델은 519 km 정도로 range가 나오네요.
대략적인 가격이 궁금했는데 사이트에 친절하게 나와있습니다.
162,800위안이면 현재일자 기준 한화로 2,750만원정도네요.
꽤 저렴하게 느껴집니다.
참고로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보이는 모델3는 약 5천만원 중반수준의 가격이 형성돼있습니다.
샤오펑모터스는 미국 뉴욕시장에 상장돼있고 티커는 XPEV입니다.
상장 이후 크게 상승하였으나 최근 다시 조정을 받아 현재 주가 58달러선에서 형성되고 있네요.
글 작성일 현재는 전일 대비 -8%의 하락을 보였습니다.
투자에 있어 변동이 심한 주식인 만큼 분할매수로 접근할 필요가 있어보입니다.
장래 성장성을 먹고 가는 주식인 만큼 스토리에 대한 꾸준한 체크도 필요해 보입니다.
과거 실적 record가 찍혀있는 상황이 아니므로 앞으로 추세에 대한 분석이 필수적입니다.
또한 중국 기업들은 회계 관련 이슈들이 계속 제기되는 case가 많으므로 회계 분식 관련 문제는 없는지 체크해야 합니다.
샤오펑모터스의 손익계산서에 찍힌 실적입니다.
2020.9.30. 기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적자입니다.
초기 투자가 많이 필요한 만큼 당연한 것일지도 모릅니다.
앞으로의 추이를 주의깊게 바라봐야 할 것 같습니다.
성장성 있는 산업임은 틀림없지만 필요 이상의 고점에서 매수하면 오랜기간 고통받을 수도 있겠네요.
앞으로의 미래가 기대되는 샤오펑모터스였습니다.
▶(참고) 루이비통모엣헤네시그룹(LVMH) 주식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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