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 촉진전략(Promotion)
1. 광고
비인적매체
불특정다수
표준화, 제한적
1인당 비용 저렴
'소비재'
2. 인적판매
인적매체
특정, 소수
개별화, 무제한적
1인당 비용 비쌈
'산업재'
3. 홍보/PR
신뢰성 높음
비용 저렴
4. 판매촉진
- 제조업체 : 중간상 판촉, 소비자 판촉
- 유통업체 : 도매업자 판촉, 소매업자 판촉
□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일관화된 명확한 메시지"
-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등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의 조합
□ Push: 인적판매, 중간상 판촉
Pull: 광고, 소비자 판촉
□ 광고예산, 촉진예산
- 상향식 : 목표 및 과업기준법 ( 현실 적용어려움, 논리적)
- 하향식 : 가용자금법, 임의할당법, 매출액비례법(논리적 오류, 매출감소시 악순환), 경쟁사비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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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목표
2. 광고예산
3. 광고물
(1)광고모델
(2)메세지구조
(3)메세지 소구방법
4. 광고매체 전략
5. 판매반응함수
6. 광고누적효과
당기 광고호의= '전기 광고호의 x (1-감소율)'* + 당기 광고비
*광고이월효과(carryover effect)
7. 광고스케쥴링
□ CPM : 1,000명의 청중에게 도달하는데 필요한 광고비
(비용대비 효율성)
□ 광고효과의 감퇴
- 빈도를 높이면 어느 수준까지는 광고 효과가 높아지지만 계속 높이면 광고에 무반응하거나 짜증을 내서 효과 떨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