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꾸준

 

V. 촉진전략(Promotion)

 

1. 광고

비인적매체

불특정다수

표준화, 제한적

1인당 비용 저렴

'소비재'

 

2. 인적판매

인적매체

특정, 소수

개별화, 무제한적

1인당 비용 비쌈

'산업재'

 

3. 홍보/PR

신뢰성 높음

비용 저렴

 

 

4. 판매촉진

- 제조업체 : 중간상 판촉, 소비자 판촉

- 유통업체 : 도매업자 판촉, 소매업자 판촉

 

□ IMC(Integrated Marketing Communication,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일관화된 명확한 메시지"

- 광고, 인적판매, 판매촉진, PR 등 여러 커뮤니케이션 채널들의 조합

 

□ Push: 인적판매, 중간상 판촉

    Pull: 광고, 소비자 판촉

 

□ 광고예산, 촉진예산

 - 상향식 : 목표 및 과업기준법 ( 현실 적용어려움, 논리적)

 - 하향식 : 가용자금법, 임의할당법, 매출액비례법(논리적 오류, 매출감소시 악순환), 경쟁사비례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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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광고목표

2. 광고예산

3. 광고물

(1)광고모델

(2)메세지구조

(3)메세지 소구방법

 

4. 광고매체 전략

5. 판매반응함수

6. 광고누적효과

당기 광고호의= '전기 광고호의 x (1-감소율)'* + 당기 광고비

*광고이월효과(carryover effect)

 

7. 광고스케쥴링

 

□ CPM : 1,000명의 청중에게 도달하는데 필요한 광고비

(비용대비 효율성)

 

□ 광고효과의 감퇴

- 빈도를 높이면 어느 수준까지는 광고 효과가 높아지지만 계속 높이면 광고에 무반응하거나 짜증을 내서 효과 떨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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