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hapter 2. 경영전략
I. 기업의 목표설정
II. 환경분석(SWOT)
□ SCP분석 by 마이클 포터(1)
Structure - Conduct - Performance
산업구조 - 기업 활동 - 기업성과
S 와 C의 적합성에 따라 P가 결정됨.
ex. 독점구조 - 제약없음 - 초과이윤 증가
□ 산업구조 분석기법: 5 Forces model by 마이클 포터(2)
1. 잠재적 진입자(진입장벽에 의해 결정)
2. 대체재
3. 공급자 교섭력
4. 구매자 교섭력
5. 경쟁자
□ 경쟁의 범위
예산경쟁 > 본원적 효익 경쟁 > 제품범주 경쟁 > 제품형태 경쟁
(음식, 차비) (갈증해소) (생수, 탄산, 이온) (콜라,펩시)
□ 전략집단분석
전략집단: 한 산업 내 유사한 전략을 추구하는 집단
전략집단내 경쟁: 경쟁 치열
전략집단간 경쟁: 경쟁 적음
□ 가치사슬 접근법 by 마이클 포터(3)
기업의 활동: 가치를 증진시키는 활동
- 기업을 전체적 시각으로 봄
- 부가가치 창출활동 vs 비부가가치 창출활동
- 경쟁사와 비교
□ 핵심역량 by 프라할라드, 해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