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꾸준

우리나라 최고의 광고회사는 제일기획입니다.

광고업계 1등 회사인 제일기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제일기획 CI(출처:제일기획 홈페이지)

<목차>

1. 제일기획 사업 분석
2. 제일기획 실적
3. 제일기획 현금흐름
4. 제일기획 주가
5. 참고사항

 

1. 제일기획 사업 분석

제일기획 매출 구성

제일기획은 우리나라 대표 광고회사입니다. 광고와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하며 1973년 설립 이래로 광고 분야에서 영향력을 발휘해오고 있습니다.

단순히 광고를 해준다고 표현하지 않고, 통합 마케팅 전략을 수립해준다고 표현하고 있네요.

 

사업부 구조는 광고업 단일 사업부입니다. 전세계 45개국 53개 네트워크를 갖춘 글로벌 광고회사입니다. 전체 인력의 80%가 해외에 있습니다.

종속회사가 높게 나오는 건 글로벌 각 지역에 위치한 자회사들로부터 들어온 수입이 종속회사로 잡혀있기 때문입니다.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는 금액이 큰 걸 알 수 있네요.

(참고로 세계 5대 광고시장은 미국, 중국, 일본, 영국, 독일 이라고 합니다)

 

제일기획의 매출구성을 보면 광고물제작 등이 27.8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뉴미디어(온라인, 케이블tv, dmb 등), 인쇄매체(신문,잡지), 기타 매출은 약 5%수준으로 미약합니다.

 

 

제일기획 '20.3Q 사업보고서

 

제일기획 사업보고서 상 산업의 특성에 대해 설명한 부분을 가져왔습니다.

전통 매체(tv, 라디오, 신문, 잡지) 광고 성장성은 정체됐으나, 온라인과 모바일 시장은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업은 경기변동에 대한 탄력도가 높습니다. 즉, 경기가 호황일 때는 서로 광고를 비싸게 하지만, 경기침체시에는 광고비용을 먼저 줄이기 때문에 광고시장이 침체됩니다(이를 경제여건을 반영한다고 표현했네요)

계절적 특성도 있는데, 크리스마스와 연말에 광고가 활발하고 여름상품출시 시즌인 2분기에 마케팅 활동이 활발하다고 합니다. 따라서 실적을 확인하실 때 각 분기에 맞는 매출실적을 비교해보시는 것도 필요하겠습니다.

 

2. 제일기획 실적

제일기획 실적

 

 

2020년 12월 31일 기준 배당금840원으로 공시했습니다. 배당기준일 작년 12월 31일입니다.

배당일은 12월 31일 기준 보유하고 있던 분들에게 한 해 주주총회 의결 후 지급될 것입니다. 

 

배당금은 작년 대비 20원 증가한 금액입니다. 최근 4개년간 꾸준히 배당금을 올려줬습니다.

이번 배당은 총 850억원 규모의 현금배당입니다.

배당성향이 현재 약 60%수준인데 제일기획이 1년 동안 벌어들인 금액에서 약 60%를 배당금으로 다시 주주들에게 환원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광고회사이므로 크게 자본이나 설비 투자할 일이 적고, 이에 따라 주주들에게 적극적으로 현금배당을 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글쓰는 현재일자 기준 시가배당률은 약 4.25%입니다. 개인적으로 배당금을 동결시키지 않고 성장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시가배당률 4.25%는 매우 매력적인 가격이며 배당금을 올렸다는 점까지 고려하면 추후 성장가능성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회사의 전망이 불투명하고 내년 영업상황이 좋지 않을 걸 예상한다면 배당금을 동결시키지, 올리기는 힘들 것입니다. 이는 회사 내부적으로도 향후 업황에 대해 자신감이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제일기획의 20년 4분기 실적 발표 예정일은 2021년 2월 1~2일입니다.

2020년 4분기 실적에 주목해봐야겠습니다.

 

(제일기획 ir홈페이지에 회계결산 전 요약 정보가 있어 게시합니다.) 출처 : 제일기획 ir 홈페이지

 

영업이익은 2,049억원으로 작년 대비 10억원 감소한 수치입니다.

코로나로 인해 광고시장이 침체를 겪었을 상황을 생각하면 크게 감소하진 않고 선방했다고 생각합니다.

해외 인력을 약 650명(대략 10%수준) 감소시키고 경비도 9% 감소시켜 판관비 효율화를 달성했다고 합니다. 굉장한 노력이었네요.

 

광고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서 디지털 대행 분야에서 매출 증가했고, 북미에서도 매출 고성장(전년대비 27% 성장)했지만 유럽(전년대비 10%감소)과 인도시장(전년대비 10%감소)에서 코로나 여파로 힘들었다고 설명합니다.

 

 

디지털 분야 매출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는게 눈에 띕니다. 이젠 약 43%를 차지하고 있네요.

또한 삼성외 광고주 비중도 명시했습니다. 삼성그룹사인 만큼 삼성그룹 광고를 맡고 있을 텐데, 이 비중을 점점 줄여나가는게 제일기획에게도 스스로 경쟁력을 갖추는 과정일겁니다.

현재는 약 28%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제일기획 현금흐름

제일기획 영업활동현금흐름

제일기획 현금흐름입니다.

15~17년까지는 꾸준히 감소하다가 2018년 급증했습니다.

2019년에는 18년보다는 못한 실적을 기록했네요.

 

영업활동을 통해서 약 2,000억원의 현금을 벌여들였다는 뜻입니다.

 

또한 광고업인 만큼 자본적지출은 크게 발생할 일이 없습니다.

인력이 곧 자원이기에 별도의 시설투자나 장비 건설은 필요가 없겠죠.

따라서 capex가 과도하게 지출될 일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4. 제일기획 주가

제일기획 차트

제일기획 주가 차트입니다. 최근 3년 주가를 보면 크게 오르지 않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익은 3년 전보다 늘었다는 점에 주목하셔야 합니다. (2017년 1,500억원 -> 2020년 2,000억원)

 

즉, 현재가 과거보다 저평가 상태이고 매력적인 가격입니다. 지금 단지 코로나로 인해 시장이 침체돼있어 실적이 성장하진 못했지만, 경기 호황국면으로 바뀌면 주목받을 주식이라고 생각합니다.

 

지금 시가총액 2조2천억원. 영업이익 2,000억원이므로 PER 11배입니다. 외국인 소진율 33%입니다. 앞서도 말씀드렸지만 현재 기준 배당수익률 4.25%입니다. 

 

동종업종 per은 18배입니다. 동업계 주가수익비율보다 낮은 주가를 형성하고 있기 때문에 매력적인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 리딩컴퍼니인 점, 배당금도 꾸준히 올려주며 앞으로의 현금 유입에 대해 자신감을 내비췄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저에게는 앞으로 관심있게 담아갈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5. 참고사항

출처: 제일기획 ir 홈페이지

 

제일기획은 2020년 해외에서 신규법인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갔습니다. 이집트와 뉴질랜드에 신규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또한 해외에서 지속적으로 신규 광고주들을 개발했습니다. 글로벌 기업들인 페이팔, 폭스바겐, 벤츠, 피자헛 등의 광고를 제일기획이 담당하고 있는게 인상적이네요.

 

 

2021년 경영목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출총이익 10% 이상, M&A 성장, 영업이익률 개선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19년 기준 매출 34,217억

2019년 기준 매출총이익 11,649억

2020년 기준 매출총이익 11,044억

2019년 기준 영업이익률 6%

 

주주가치 제고를 위해 배당정책 유지하겠다고 보여주고 있네요. 주주가치 제고는 이재용 부회장이 언급했듯, 그리고 삼성전자 특별배당이 보여주듯 앞으로 삼성그룹 전반적인 분위기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북미 1st tier에 진입하겠다는 전략도 세우고 있습니다. 현재 북미 매출이 전체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저조한 편인데 북미시장에서의 성장도 기대합니다.

 


 

아시다시피 제일기획은 삼성그룹 계열사입니다.

따라서 종속회사나 관계회사들이 삼성 관련 기업들에 많이 얽혀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제일기획 관계사 현황을 보면 수원삼성 축구단의 지분을 100% 갖고 있다는 점입니다.

야구단인 삼성라이온즈 지분도 67.5% 보유하고 있네요.

삼성의 스포츠분야에서 제일기획이 차지하고 있는 비중이 매우 큽니다.

 

최근 광고계의 봉준호로 불리는 신우석의 돌고래유괴단이 뜨거운 광고사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영원한 1등은 없는 만큼, 경쟁사들 대비 제일기획이 리딩 컴퍼니로서 앞으로 어떤 모습을 보여줄 지 지켜봐야겠습니다.

 

cheil ceo message

제일기획 ceo 메시지 보며 마무리 하겠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인해 미디어와 마케팅의 비정형화 시대가 열렸다고 합니다.

서로 다른 경험과 생각, 기술이 만나 멋진 것들이 만들어진다고 합니다.

이러한 혁신과 새로움을 connec+라고 정의했다고 하네요. (connect를 통해 가치를 plus한다는 의미인 듯 합니다)

지금의 상황을 이해하고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정의하는 모습이 리딩컴퍼니 답습니다.

꾸준히 성장해서 글로벌 탑티어 광고회사로 나아가며 주주가치 제고에 힘써주길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 루이비통모엣헤네시그룹(LVMH) 주식 분석

digd2p.tistory.com/58

 

루이비통 모엣헤네시그룹(Lvmh) 주식 사는법, 주가/실적/전망

루이비통모엣헤네시(LVMH)그룹 주식 정리 lvmh는 우리가 흔히 아는 루이비통을 갖고 있는 그룹사다. 우선 명품주 lvmh 분석에 앞서 경영학 마케팅믹스의 한 요소인 가격에 대해 알아보자 가격은 다

digd2p.tistory.com

반응형

공유하기

facebook twitter kakaoTalk kakaostory naver band